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 요즘 블로그 관리가 소홀해서 포스팅이 늦었습니다. ㅠㅠ

얼마전에 HP OMEN ACCELERATOR(이하 HP egpu)를 장착을 하였으니

본격적으로 한성노트북  TFG13S와 물려서 간단히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물론 지금 포스팅을 하는 와중에도 이 조합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는 "TFG13S + egpu" 회사에서는 "TFG13S"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죠. ㅎㅎ

전문적인 리뷰어가 아닌 개인이 하는 리뷰 이니 이점 참고 하시고 가볍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서론은 이쯤으로 하고 바로 내용 나갑니다~!

1. TFG13S 와 HP egpu 연결

연결은 뭐 간단합니다. 노트북에 있는 USB type-C 단자에 egpu가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을 끼우면 끝입니다.

처음 노트북 드라이버 설치할때 썬더볼트 관련 드라이버도 설치 하셨으면 별도로 설치할 프로그램 같은건 필요없습니다.

연결을 하면 새로운 창이 딱! 하고 뜨면서 어떻게 할지 물어봅니다.

사진이 흐릿하게 나왔지만 대충 내용이 뭔지는 아실껍니다.

연결할 장치 명이 뜨면서 어떻게 할지 물어보는데 물론 당연히 연결하는것으로 선택을 해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장치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면서 바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HP egpu의 경우 케이블을 노트북에 연결만 하면 자동으로 대기상태에서 전원이 들어오면서 작동을 하게 됩니다.

 

2. 과연 성능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제가 쓰는 그래픽 카드는 기가바이트 라데온 RX580 8G 모델을 장착하였습니다.

벤치마킹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 그냥 캡쳐를 해버릴껄 그랬네요 ㅠㅠ

파이어스트라이크 종합 점수는 9895점 입니다.

그래픽 점수는 11962점이 나오는 군요 보통 RX580 8G 점수가 약 14000점 대인걸 고려하면 약 85% 수준의 성능이 나온다고 볼수 있습니다.

저 점수면 데스크탑에 RX570 이랑 비슷한 점수라고 볼수 있습니다.

물론 케이블은 썬더볼트3 대역폭을 다 끌어내는 기본으로 들어있던 케이블로 연결해서 측정한 것입니다.

 

3. 총평

1) 썬더볼트 대역폭이 많이 올라왔음에 불구하고 그래도 조금 아쉬운 성능입니다 ㅠㅠ

2) 가격대비 성능비를 보자면 차라리 데스크탑을 새로 만드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저 처럼 노트북이 메인으로 사용해야 되고 컴퓨터 2대이상 운영하기 싫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조합입니다.

(윈도우 데스크탑, 윈도우 노트북 따로 운영하기는 싫고 하나로 쓰고 싶은 경우)

저 같은 경우 egpu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쓰는 모델의 경우 확장포트도 같이 있어서 도킹스테이션 같은 기능으로 손쉽게 데스크탑처럼 사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이 시스템을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게임을 하는 입장에선 대역폭에 의해 성능 저하가 신경 쓰일수도 있지만 지금 툼레이더 풀옵은 거뜬하게 돌리고 배틀그라운드 또한 원활하게 돌아가기에 별 불만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좀더 사용을 해보고 생각나는대로 계속해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혹시 궁금한점 있으시면 질문주시면 아는데까지 답변 드리겠습니다. :)

그럼 전 20000~

 

댓글